독자 게시판
원고투고/문의
자료실
 
HOME > 독자공간 > 독자 게시판
용선생 세계사 3권 오류 수정 요청

원문을 보시려면 포스트 제목을 클릭해주세요!

|

댓글 3
관리자
안녕하세요, <용선생 세계사> 편집팀입니다.
지적해 주신 네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1. 12표법 관련
최초 10개 조항 법을 만든 것이 기원전 450년입니다. 여기에 2개 조항을 추가하여 전체 12표법이 완성된 것이 기원전 449년이고, 저희 책에서는 이 시점을 완성 시점으로 삼아 기록하였습니다.

2. 조로아스터교 국교화 관련
이 부분은 저희 오류로 확인했습니다. 관련한 표현들은 다음 쇄에 수정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드려 죄송합니다.

3. 한나라 무제 관련
한나라의 3, 4대 황제인 전소제와 후소제 때문에 생긴 차이입니다. 이 두 황제는 각각 어린 나이에 즉위해서 일찍 사망한 탓에 정식 시호를 받지 못했습니다. 소제(少帝)라는 시호는 이렇게 일찍 죽거나 퇴위당한 황제에게 붙이는 시호인데요, 정식 시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학자에 따라 역대 황제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사마천의 사기 본기에도 무제가 다섯번째로 실려있고 한서 본기에도 전소제와 후소제는 빠져 있습니다. 저희도 감수 의견에 따라 5대 황제로 기록했습니다.

4. 백등산 전투 관련
서술을 보시면 기원전 201년에 묵특 선우가 쳐들어왔다고 되어 있는데요, 묵특 선우가 전한의 봉신국인 한(韓)나라의 마읍에 쳐들어와서 한왕 신에게 항복을 받은 시기가 기원전 201년 가을입니다. 한 고제가 이에 대한 반격에 나서 한왕 신을 무찌르고 흉노와 마저 싸우다 유인작전에 휘말려 패배한 것이 백등산 전투이고, 이 시기가 기원전 200년 겨울입니다.

저희 <용선생 세계사>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리며,
올려주신 지적에 빠르게 답변 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혹시 추가로 문의사항 있으시면 편집팀으로 연락주세요.
한나라 무제에 대한 내용은 몰랐던 부분이라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12표법에 관해 알려주신 내용은 어느 자료를 보면 확인 가능한 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백등산 전투는 기원전 201년 묵특 선우가 쳐들어 온 시기와 한 고조가 맞서 싸운 시기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한나라가 통일을 이룬 지 고작 1년 뒤인 기원전 201년 묵특 선우는 40만명에 이르는 기병을 이끌고 한나라로 쳐들어왔어.
한 고조는 30만명의 군사를 이끌고 나가 흉노에 맞서 싸웠지만 묵특 선우의 유인 작전에 말려 크게 패하고 백등산이란
곳에서 포위당했지."]
이 글은 누가 봐도 연결된 문장으로 보입니다. 기원전 201년 발생한 사건으로 보입니다.
혹시 직원분께 물어봐 주세요. 한 고조가 30만 명을 이끌고 나간 년도가 몇 년도로 생각되시는지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한 고조는 다음 해에 30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나가 맞서 싸웠지만......"으로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제 주위에 계신 분께 백등산에서 포위당한 년도가 언제인것 같냐고 물어보니까 기원전 201년이라고 말씀을 해 주십니다.

용선생 세계사라는 좋은 책이 오해를 일으킬만한 문장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들이 많이 보면서 지식도 늘리고 교양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책이지 않습니까?
관리자
인터넷으로는 국문 및 영문 위키 "12표법" 항목에서 관련 내용 및 주석에서 관련 문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welve_Tables
관련하여 하인켈하임의 <로마사> (현대지성사, 1999) 도 121페이지부터 참고 가능합니다.

백등산 전투 표현과 관련해서는 말씀대로 오해의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편집팀에서도 재쇄작업 시에 수정하는 방향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신 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TOP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17 (성산동 114-10번지 2층)  상호명 (주)사회평론  사업자등록번호 105-81-55677  대표전화번호 02-2191-1181  팩스번호 02-326-1626  대표 윤철호
copyright (c) 2014 (주)사회평론 all rights reserved..